상단영역

본문영역

(신간안내) 별자리 속 성운, 성단, 은하를 찾기 위해 꼭 챙겨야 할 별자리 지도!

'밤하늘 사진과 함께 보는 별자리 지도' 지은이 심재철, 김현정

  • 입력 2023.07.14 15:00
  • 수정 2023.07.14 15:08
  • 기자명 김민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하늘 사진과 함께 보는 별자리 지도 (심재철 김현정 지음)
                               밤하늘 사진과 함께 보는 별자리 지도 (심재철 김현정 지음)

안드로메다은하, 오리온대성운, 플레이아데스성단 등 딥스카이 천체는, 화려하고 웅장해서 밤하늘에 숨겨진 보석과도 같지만 어두워서 찾기 어렵다. 이렇게 멋진 대상을 망원경으로 찾기 위해선 별의 위치와 밝기를 정확히 표시한 별자리 지도(성도)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알려진 성도는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고 복잡해서, 별자리부터 딥스카이 천체까지 함께 찾아야 하는 초보자가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스마트폰 앱을 활동하는 방법도 있지만 좁은 화면에서 넓은 밤하늘 성도를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서 이 또한 초보자가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초보자가 별자리부터 딥스카이 천체까지 한눈에 보며 찾을 수 있고, 별자리는 물론이고 주요 별 이름까지 한글로 쓰여진 별자리 지도가 나왔다. 이곳에 사용된 모든 사진 또한 한국의 아마추어천문가들이 찍은 사진이다. 35년 이상 밤하늘을 보았고, 여러 사람들을 대상으로 밤하늘 수업을 해온 저자들이 별자리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 『밤하늘 사진과 함께 보는 별자리 지도』를 엮은 것이다. 별자리 지도와 여러 천체의 사진은 물론 별자리 목록과 위치, 작은 망원경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성운과 성단 등 하늘에서 별과 별자리를 찾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알차게 실었다. 

최신 연구 자료를 참고해 성운, 성단, 은하와 관련된 정보를 정리했으며, 천체의 움직임, 좌표계, 용어 등에 대한 설명도 함께 실어 천체관측 초보자들이 밤하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밤하늘 사진과 함께 보는 별자리 지도』는 밤하늘을 관측하는 별지기들에게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에 수록된 성도는 카이스트 천문동아리 별바라기를 창립한 신명근박사가 제작한 천문소프트웨어 “별바라기(starflower.info)"를 활용하여 제작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프로그램으로 많은 천문 정보를 담고 있다.   

『밤하늘 사진과 함께 보는 별자리 지도』의 장점은 ① 밤하늘 구역별 별자리 지도를 커다란 판형에 담아 하늘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② 별의 밝기를 점의 크기로 표시해 찾기 쉬운 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③ 밤하늘 사진과 지도를 나란히 배치해 비교해보며 별을 찾는 연습을 할 수 있다. ④ 아름다운 밤하늘을 찍은 여러 장의 사진들로 천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⑤ 메시에 목록의 110가지 천체 사진을 한 페이지에 정리해 찾아볼 수 있다. ⑥ 최신 연구 자료를 참고해 천체 정보의 정확도를 높였다. 

출간일|2023.7.20.

■ 지은이 

-심재철-

별이 좋아 30년이 넘게 직장 생활을 하면서 관측 여행을 다니고 있다. 1급 천문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천문지도사 자격 연수를 진행하는 천문학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보다 많은 사람이 우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대중을 대상으로도 여러 차례 천문 강연을 진행해왔다. 천문 관측과 강연 경험을 토대로 『오늘의 천체관측』, 『미스터 갈릴레이의 별별 이야기』, 『밤하늘 관측』 등의 책을 집필했다.

-김현정-

중학교 과학 교사로 재직 중이며, 우주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꾸준히 천체관측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교원대학교에서 변광성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한국교원대학교와 단국대학교에서 천문학과 지구과학을 가르쳤다.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 교수 학습 자료집 『무서운 지진도 이해하기 나름』을 집필했고, (사)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가 주관하는 ‘특수 분야 교원직무연수’에서 천문학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김민석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