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가 원하는 나라는 어떤 나라인가?

기고-(사)인천시 서구발전협의회 회장 김용식

  • 입력 2021.06.11 15:26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15%를 넘어 초 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노령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100세시대가 왔다고 한다. 오래 살고 싶어 하는 노인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고령화 사회가 진전되면서 정부로부터 복지혜택도 문제지만 불가피하게 젊은이들에게는 노인에 대한 부양의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사람이 태어나서 늙고 병들고 죽는 일은 자연의 섭리이다 하지만 모든 인간은 건강하게 오래오래 어쩌면 영원토록 살고 싶은 욕망을 갖고 있다. 누구나 한결같은 소망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장수 하지만 막상 그 목적이 이뤄진 후의 문제는 그리 간단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노후대책을 세워놓고 경제활동에서 물러났다면 몰라도 자기스스로 일해 돈을 벌지 못하는 시기를 어떻게 해결 하느냐가 큰 문제다.
오늘의 노인세대는 과도기적으로 불행한 세대이다 경제적으로 빈궁한 시절에 경제성장을 위한 주역으로 많은 희생을 해온 세대이다. 그러나 사회제도가 미비해서 경제활동의 일선에서 물러난 후 충분한 보상을 받을 방법이 없다. 자식들에게 기대고 싶지만 재산을 물려주지 못한 자식들에게 기대는 것은 꿈같은 얘기다. 고령화 현상에 따른 노인문제는 핵가족체제로 변하면서 사회와 가정으로 부터 소외되는 것을 볼 수 있다.
6월15일은 노인학대 예방의 날이다. 문명의 발달과 함께 노인인구 증가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은 불가피한 사회적 현상이지만 고령화 현상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획기적인 정부대책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노인 대다수가 기초생활 수급자와 저소득층으로 노인학대 위험이 많음에도 학대 예방과 이들의 생계대책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한마디도 없어 안타깝다는 생각이다.
물론 다른 선진국 복지사회처럼 연금확충이 충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정부가 노인복지를 책임지라고 할 수 없지만 노인 인권인식 제고와 노인학대 예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가져달라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노인복지를 위해 돈을 쓰는 일도 중요하지만 노인들의 적적함과 소외감을 풀어줄 수 있는 서비스전달체계도 생각해주기 바란다.
그동안 정치인들이 선거 때가 되면 앞 다퉈 노인복지 정책공약을 발표해 노인들의 표를 얻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 것을 봐왔다. 그러나 대선 8개월을 남겨놓고 이번에는 예비후보자들 저마다 과거와 달리 온통젊은이들 표만 의식한 듯 국민세금으로 대학가지 못한 사람 해외여행비 1천만 원씩 주겠다는 예비후보가 있는가하면 또 군 제대하면 3천만 원 주겠다는 예비후보도 있고 통 크게 1억 원씩 씨앗 통장 만들어 주겠다며 예비후보들이 젊은이들에게 선심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우리나라 19대 대선기준 유권자 4천 2백 4십3만 명으로 볼 때 노인은7백 5십만 여명으로 약 17.6%로 선거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파괴력을 갖고 있음에도 노인들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6월15일은 노인학대 예방의 날이다. 범국민적으로 노인학대에 대한인식을 높이고 관심을 유도하기위한 기념일이라 하는 말이다.
일부 젊은 세대들의 노인학대가 도를 넘고 있다는 보도를 보면 부모를 모시기 싫어 노인을 거리로 내모는 인면수심의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은 나이 먹은 노인들을 서글프게 한다. 노인폄하를 즐기는 사람들은 노인들을 꼰대라고 부른다. 이 꼰대가 누군가· 바로 당신의 부모다. 이 꼰대들은 몸에 골병이 들고 아파도 젊은 당신들을 위해 열심히 살아온 노인들이다. 오늘 꼰대로 보이는 노인의 모습이 미래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앞으로 8개월 후 치러질 선거는 사심 없이 국가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인물이 선택되기를 바란다.  이 나라를 어떤 나라로 만들 것인가· 내가 원하는 나라는 어떤 나라인가· 노인들도 자신에게 질문을 던질 시기가 왔다고 본다. 젊은이들이 말하는 꼰대들이 정신 차리지 않으면 정치를 바로세울 수 없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가장 빠르게 정치를 바로세울 수 있는 방법은 선거뿐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