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책드림, 꿈드림' 도서 목록집 발간

기사승인 2020.08.02  

공유
default_news_ad1

이성모기자/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도정 핵심가치인 ‘공정, 복지, 평화’를 주제로 경기도민이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는 책 900권을 큐레이션하고 책을 소개하는 목록집 『책드림, 꿈드림』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목록작업은 평론가, 독서교육가, 사서 등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령과 주제 그리고 난이도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크게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일반교양과 어린이·청소년 분야로 나누어 각 450권씩 선정하고, 그 하위에 ‘공정, 복지, 평화’를 주제로 각 150권의 도서목록을 실어 총 900권을 담고 있다. 각 페이지에는 도서에 대한 기본 서지정보사항과 난이도, 전문가의 서평, 주제어를 표기해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는 길잡이 역할도 제공한다.

목록집은 7월 30일에 비매품으로 발간되어 책나눔 선정기관 160개소와 도내 공공도서관 300개소 등에 책자를 배포하고, 경기도사이버도서관(http://www.library.kr)과 경기도메모리(http://memory.library.kr)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도 다운로드하여 경기도민뿐만 아니라 누구든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이번 목록은 상대적으로 책을 접하기 어려운 독서소외계층에 책을 보급하는 경기도 책나눔 『책드림, 꿈드림』 사업에도 활용한다. 상반기 1차 접수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노인시설, 장애인시설, 보호센터 등 65개소가 선정되었고, 오는 8월부터 시작하는 2차 접수에서는 95개소가 선정될 예정이다. 책나눔 기관으로 선정된 160개소에는 각 기관의 성격과 이용 대상에 맞춰 100권씩 선별해 전달하고 독서활동에 이용하게 된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관계자는 “함께 책을 읽는다는 것은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서로 토론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으로, 경기도민 누구나 좋은 책을 읽고 함께 나누는 사회적 독서활동에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모 shilbo@naver.com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27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